오늘은 지브러쉬에서 정말 많이 쓰이는 Polygroup을 브러쉬를 통해 나눠보는 작업을 해보겠습니다. 그리고 나눠진 폴리그룹들을 익스트루드 하는 방법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.
[페인트를 이용한 Polygroup 방법]
1. 페인트 브러쉬(Brush - Paint)로 원하는 구역을 나눠준다.
- 선이 빈틈없이 깔끔하게 칠해줘야 잘 나눠집니다.
- LazyMouse를 통해서 브러쉬를 칠해주면 깔끔한 선을 얻을 수 있습니다.
2. Zplugin -PolyGroupIt - PolyGroup from Painter 클릭해 줍니다.
3. Fill Objet를 통해 재질에 색을 다시 입혀서 구역을 칠한 검은 선들은 안보이게 없애줍니다.
4. 폴리그룹이 생성되지만 면이 거칠기 때문에 Deformation - Polish By Groups (동그란 버튼의 속을 끈 상태) 클릭해 줍니다.
5. 그러면 외곽정리가 되면서 깔끔하게 폴리그룹이 나눠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6. 그래도 외곽에 잔여물이 좀 남아있기 때문에 ZRemesher를 통해 깔끔하게 Retopology를 해줍니다.
[Panel Loops & Crease 활용]
- Panel Loops는 면을 Extrude 해주는 기능.
- Crease는 c4d로 치면 베벨의 Solid 기능과 비슷합니다. 꺾이는 면에 엣지를 추가하여 주는 기능.
- Crease를 하는 이유는 엣지를 살려주어 서브디비젼을 먹여도 각이 뭉개지지 않고 살아나서 하드 서페이스 느낌을 낼 수 있습니다.
- 베벨의 정도와 두께 값을 결정하여 Panel Loops를 클릭하여 줍니다.
- Crease 각도를 설정하여 적정값을 찾아낸 뒤에 Crease를 눌러줍니다.
- 폴리그룹 별로 Crease 값을 설정하려면 Crease PG를 해주시면 됩니다.
[어디에 활용하면 좋을까?]
- 하드 서페이스 표면에 디테일 살려줄 때 쓰면 적합할 듯
- 폴리그룹을 깔끔하게 나눠줄 때 사용하면 좋을듯
'몬디's Study > 3D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C4D]작업 시, 느린 뷰포트(Viewport) 속도 최적화하는 법 (1) | 2020.03.16 |
---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