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4D 작업을 하면서 작업속도를 높이기 위해 뷰포트(viewport) 속도가 원활해야 작업의 능률이 올라갑니다. 물론 간단한 작업을 할 경우에는 뷰포트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는 없겠지만, 고퀄리티 작업을 하다보면 뷰포트가 버벅거리는 현상을 자주 겪게되실 수 있습니다. 이럴 때를 대비하여 미리미리 최적화 하는 습관을 갖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 아래에는 제가 알아본 뷰포트 최적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해보았습니다. 저도 계속 공부 중이고 더 좋은 방법들이 많을 수도 있습니다. 아래 방법도 그 중 하나로 생각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. :)
1. Spline 최적화
- 최적화 할 수있는 많은 C4D 기본 설정 중 하나입니다. 기본 스플라인 설정은 'Adaptive'에 각도 '5 °' 로 설정되어 있습니다. 하지만 근접 샷이거나 메인으로 보여지는 오브젝트가 아니라면 옵션을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.
- Adaptive 옵션에서 각도의 값을 높인다.
- Uniform 옵션에서 Number의 값을 낮춘다.
- 위의 방법대로 할 경우 스플라인의 점의 개수를 낮춰주어서 가볍게 만드는 반면, 선이 부드럽지 않고 각이져서 나타나게 됩니다. 옵션을 잘 조정하여 적당한 선을 찾아서 작업하면 좋습니다. 반대로 고퀄을 내고 싶다면 위와는 반대로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.
2. Sweeps and Extrude 최적화
- Sweep Nurbs의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이 Circle Spline을 사용합니다. 고퀄을 나타내기에는 나쁘지 않은 선택이지만, 사실 최대 효율성을 위해 N-Sided Spline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 스플라인의 Sides 수만 조절하기만 하면됩니다.
3. Subdivision Surface
- 섭디의 기본 옵션 설정인 SubD Editor : 2 / SubD Renderer 3 개의 렌더 기본값을 그대로 사용하지 않길 권장드립니다. 카메라로부터의 거리에 따라 렌더링을 위해 더 낮은 옵션으로 테세트 해볼 것을 추천드립니다. 섭디 옵션을 1부터 시작하면서 오브젝트의 중요도에 따라 높은 숫자를 사용할지 결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또한 장면의 Subdivision Surface가 꼭 필요한 것인지 체크를 해보시고, 대체 방법으로 디포머인 Smoothing을 통해서 시도해 보시는 것도 또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.
4. Instance - Render Instance
- 똑같은 오브젝트를 복사해서 쓴다면 꼭 Instance를 활용하기 바랍니다. Render Instance를 체크여부를 판단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. 렌더 인스턴스 체크를 하지않고 그냥 Instane만 쓴다면 두 개로 계산이 되어 복사한 것과 같은 계산이 되지만, 렌더 인스턴스 체크 시에는 하나의 값으로 계산되어 속도가 빨라집니다.
5. Primitives Object
- 스플라인과 마찬가지로 Primitives의 기본 옵션은 불필요하게 고퀄로 만들어져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실린더가 Cloner 오브젝트에서 100 개의 작은 리벳 중 하나로 사용되는 경우 실린더는 36 개의 구획을 가지며,이 기본값은 적절한 것인지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. 객체가 크기와 중요도에 따라 세분화를 결정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6. Display Tag
- 어쩔수 없이 하이 폴리곤의 오브젝트가 있다면, Display Tag를 통해 그 오브젝트만 뷰포트 상에서 로우퀄리티로 떨어뜨려 작업하신다면 뷰포트 속도를 최적화 하는데 도움이 될 것 입니다.
7. Selection Filter 활용하기
- Cloner / Subdivision / Extrude 등과 같이 무거운 오브젝트끼리 묶어서 Enable 을 이용해 껐다 켰다하면서 뷰포트 사용한다면 훨씬 빠르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.
- 무서운 오브젝트 선택 후, Select - Selection Filter - Create Selection Object 클릭
- Enable을 통해 기능을 껐다 켰다하면서 작업하면 작업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.
8. Xref 활용하기
- Xref만 잘 활용해도 속도를 많이 업할 수 있습니다.
- 하이폴리 작업을 해야할 경우, 해당 모델의 로우폴리 버젼과 하이폴리 버젼을 두개 만들어서 Exchange with Proxy를 이용해 뷰포트 작업 시에는 로우폴리 버젼으로 작업하다가 렌더시에 교체하는 식으로 작업을 하면 작업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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